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[Web&App]html5+CSS3 개발환경. JSP ,MY_SQL, Eclipse 개발 환경 갖추기.

Android.. Story/Web&App Space..

by HeyLee 2011. 5. 6. 01:34

본문



markup : html5+CSS3

개발 환경 Eclipse , JSP , MY_SQL


요세 대두되고 있는 html5 를 사용해서 웹과 앱을 접목시키는 것을 개발해보는것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.
여차저차..친구녀석 꼬셔서 html5 배우자고.. 졸라서 2인 스터디를 마련하게 되었네요

ASP가 뭐고 JSP가 뭐고..PHP가 뭔지 아무것도 몰르는 상황에서 - _-; 책 과 인터넷을 뒤져가며 무엇으로 개발을
할것이냐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어떤 개발 환경 및 앞으로 스터디 방향을 잡게 되었습니다.

뭐 결국에는 ASP와 PHP 전부 버리고 JSP를 사용하는것으로 스터디 방향을 맞추게 되었습니다.
(현재 아는것이 모자라 나중에 다른 것이 더 추가될지도 몰르겠네요!)

그래서 첫날에 개발환경을 갖추고 것이 절반이다 싶어 부랴부랴 준비하게 되었습니다.

준비해야될것. 솔직히 html5 쓰는것은 뭐.. 막말로 메모장이나 울트라 에디트 같은 프로그램 써도 상관없지만
효율적이고 빠른 작업 및 쾌적한 작업 환경을 위한 셋팅을 준비 하게 되었습니다.

그래서 스터디 하면서 준비하게 된 ! 기초 개발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.

1. JAVA SDK
- JSP를 쓰려면 당연히 설치 되어야할것! http://www.java.com/ko/ 에 들어가셔서 무료 자바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.  다운로드후 설치 해주세요. 특별히 어려운 설정을 요구하지 않습니다. 자바가 설치 된 폴더 안에 bin의 path를 설정해놓는것이 나중을 위해서 좋긴합니다. 제대로 설치 되어있는지 보고싶으시다면 cmd(명령 프롬토콜)에 들어가셔서 
javac 및 java -version이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해주시면 됩니다.

2.Eclipsc - 말이 필요 없습니다. 이클립스 홈페이지에 가서 다운로드 받아줍시다,.http://www.eclipse.org/ 
99메가 짜리 가 잇고 EE개발 버젼이 있습니다.. 뭐 둘중 뭘 받으시든 상관은 없습니다만 웹 개발을 하는 것을 포함하고있는건 200메가가 넘는 EE버전입니다.  그것을 다운로드 받아줍시다. 만약 이클립스가 설치되어 있다면. EE를새로 받아서 설치해서 써야하는가? 하는 대답에는 no입니다. Eclipsc->Help->install New software에 들어가서 
Galileo - http://download.eclipse.org/releases/galileo 를 선택하신후   Web, XML, and Java EE Development
을 선택 업데이트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. 업데이트가 끝난후 재 시작을 해주신다음 New 에 들어가셔서 Server폴더 와 Web 폴더가 있는지 확인해주시면 되겠습니다.

3. Apache Tomcat 6.0
- 웹사이트를 돌리기 위한 프리웨어입니다. 프리 주제 성능이 뛰어나 많이들 이용하고있습니다.     http://tomcat.apache.org/ 에서 다운받으시면 되겠습니다.(특별히 설정할게 없습니다- 설치만 하세요)
 설치 후 Configure Tomcat 실행 해서 서비스 가 돌아가고 있는지 확인하신후 주소 창에 
 http://127.0.0.1:8080를 입력하셔서 톰캣 화면이 나오는지만 확인해주세요. 톰켓 홈페이지가 제대로 뜬다면 서버설정은 되신겁니다.
 
4. MY_SQL (APM_SETUP)
-DB도 사용해야될텐데.. 뭘 사용할까 고민하다가 무난하게 MY_SQL를 써보기로 했습니다. 딸랑 이것만 설치하기는 뭐해서.. 유명한 프로그램인 APM_SETUP7 을 설치하기로했습니다. APM_SETUP7은 Apache + PHP + MY_SQL 5.0을 포함하고 있습니다. 간단하게 서버 만들어서 돌리는데 아주 유용한 프로그램 입니다. 물론 전 MY_SQL만 쓸려고 깔긴했습니다만... 여튼 자세한 설치 방법등은 http://apmsetup.com/ 에 들어가셔서 다운로드 받으시고 설치 가이드 보시면 되겠습니다.(어려운건 없습니다. 설치가 끝난후 MY_SQL Default ID는  root , PWD = apmsetup 인것만 기억 해둡시다. (설치후 실행한다음 시계 옆에 트레이 아이콘을 눌러서 관리자로 들어가실수있습니다. 물론 콘솔에서의 조작도 됩니다)
 5.MySQL Connector/J 5.x
자바 sdk를 1.6으로 설치하신 경우 lib 폴더에 mysql-connector-java-5.1.16 파일이 없으실겁니다. JDBC를 사용하여 JSP와 데이터 베이스를 연동하실려면 위 파일이 필요하십니다.http://www.mysql.com/downloads/ 에 들어가셔서 Connector/J 5.1 을 받으시면 되시겠습니다. .


 



다음번에는 위 프로그램을 다 설치 한후 간단한 프로그램을 돌려보도록하겠습니다.
 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